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새우깡의 경쟁자는 스마트폰


몇년전 아이들이 과자를 잘 사먹지 않는 이유는 휴대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용돈으로 휴대폰 비용을 충당할려면 당연히 군것질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초등학생이든 중학생이든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장난감이 아니라 스마트폰이다.  그것도 최신형으로 말이다. 어릴때 내가 즐겨보던 명작전집이나 조립식 장난감 또는 과자 종합 선물 세트를 원하는 아이는 이제 찾아볼 수가 없다.
기술의 발전이 사람의 생활 방식과 문화까지도 바꾸고 있다. 이런 세상에서는 굴뚝 기업은 그냥 앉아만 있어야 할까?  전통적인 굴뚝 산업인 장난감, 제과 등의 업계는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새로운 변화의 물결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이 과거의 제품 개발방식과 판매 방식을 답습만 하면 될까?
아니면 업계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이벤트에 당첨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갤럭시 S III룰 선물로 준다고 하면 어떨까? 혹시나 이런 사고 방식을 아직도 갖고 있다면 위험하다. 80년대나 나올법한 생각이다.
장난감 회사로 유명한 레고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조립식 블록완구의 브랜드이며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완구회사로 가족기업으로 유명한 레고는 전 연령층에 걸쳐서 가족들이 함께 갖고 즐기는 장난감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놀이 기구인 레고 블록을 IT와 결합한  브레인브릭스(BrainBricks)라는 재미있는 시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레고와 비디오게임을 너무 좋아하는 Bas van de poel과 Daan van Dam 두 사람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레고와 게임을 결합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들었다. 레고 블럭 안에 센서를 삽입하고, 이 블록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만든다. 자신이 조립한 자동차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 근거리 이동통신을 사용하여 연결하면, 조립한 자동차가 모바일 기기에 전송되고, 내가 조립한 자동차로 온라인으로 자동차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단순한 아이디어이지만, 전통적인 놀이기기에 디지털 기기를 융합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낸 것이다.
또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가구 전문점 이케아(IKEA)는 중저가 가구 브랜드로 실용적이고 개성이 강한 젊은 소비자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삶의 질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자,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이케아는 고객이 가구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은 대안을 제시하였다. 통상 가구는 제품을 구매 전에 시험적으로 집에 배치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보통 매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가구를 배치하고 진열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가구나 인테리어를 구매하는데 있어 소비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실제로 가구를 집에 배치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IKEA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보다 간편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던 바로 그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후에 실행하면 이케아의  다양한 가구들이 등장하는데, 원하는 가구를 고르고 ‘사진찍기’ 기능을 선택한 뒤 실제로 가구를 배치하고 싶은 공간을 휴대폰 카메라로 비추면 된다.  그러면 카메라에 자신이 고른 가구가 배치된다.  사용자는 크기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이 직접 집안에서 생각하던 가구, 인테리어를 확인해 볼 수 있어 구매 시 가장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이다. 또한 기존에 제공되던 인기 카탈로그에 있는 다량의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장점도 있다.
전통기업이라고 스마트 세상에서 기회가 없는 것이 아니다. 새우깡을 만드는 회사는 새우깡만 잘 만들면 되는 시대는 지났다. 현재의 IT 트렌드를 기업 서비스와 제품에 지혜롭게 융합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래야만 스마트 경쟁 시대에 살아 남을 수 있다.
[출처] 새우깡과 스마트폰|작성자 Choic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우물 정수기 사용기 - 단점

일전에 정수기에 대해서 조사하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계획과는 달리 여러 이유로 한우물 정수기를 쓰게 되었다. 한우물 정수기는 오래전부터 들었던 제품인데 중공사막식 필터를 사용하며, 전기 분해로 약알칼리수를 만드는 제품이다. 이런 종류는 대표적으로 암웨이의 이스프링 정수기나 한우물 등이 시중에서 유일하게 유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우물 정수기를 쓰는 지인들도 있고, 최근 실험결과에서도 약 알칼리수가 몸에 좋다는 것은 방송에서도 익히 알려져 있어서 주저함 없이 사용하기로 하였다. 심지어 모 소주회사도 약알칼리수를 사용해서 술맛이 좋다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만큼 믿음도 갔다. 하지만 의외로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 집은 서울에서도 많은 인구가 모여사는 곳으로, 지금 있는 아파트만도 가구수가 천가구가 넘는다. 시음용으로 한우물을 신청해보고 가족이 동의하여서 설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데 시음했던 물맛과는 정수기에서 나오는 물맛이 전혀 달랐다. 그리고 약 일주일간 물을 마시면 비릿한 맛과 넘길때 느껴지는 껄끄러움이 있었고 며칠간 가족들이 공통적으로 배가 아팠다. 때문에 한우물에 전화로 몇번 이야기도 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시음수와 실제 물 맛은 다를수 있다는 답 뿐이었다. 약간 황당했다. 시음수와 다른 물맛이라면 시음수를 보내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어째든 다시 부탁드려서 한우물 직원분이 직접와서 정수기 물을 채취하여 가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약 일주일 후 받은 답은 내가 사는 아파트의 수도물이 특이하게도 칼슘 성분이 보통 수돗물보다 배나 많아서 정수기에서 그런 성분때문에 문제가 되었다는 답이다. 즉 원수인 수도물에 칼슘이 과다한데 정수기에서는 칼슘이 과다하거나 한 경우에 거르지 못한다는 말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가로 양이온수지라는 필터를 추가로 달라고 권하였다. 이후 몇번의 이야기 끝에 원하면 환불을 받기로 하였다. 하지만 수천가구가 밀집해 있

영화 로보캅 2014에서

로보캅은 예전에 참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이다. 특히 대학시절에 영화 평론에 대한 특강에서 영화 보는 법에 대해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로보캅 I, II, III 까지 나왔는데 시리즈를 거듭할 수록 로보캅의 적이 달라지는데 일본의 사무라이 무사 로봇이 나와서 로보캅을 곤경에 빠트리는 것이 3편에 나온걸로 기억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미국인들이 당시 소니를 중심으로 거세게 미국 시장을 점령하고 있던 강해만 가는 일본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는 교수님의 해설을 들은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이번 로보캅 2014는 인기를 끄는데는 실패했고, 더군다가 막판에는 겨울왕국에 묻혀서 존재감도 거의 없었다. 스토리 뼈대도 변한것이 없다. 어떻게 보면 전작의 리메이크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거의 죽다가 기계인간으로 되 살아난 경찰 알렉스 머피가 자신이 여전히 인간이라고 주장하다가, 데넷 박사가 그의 남아 있는 모습을 수트를 하나하나 분해하면서 보여주자 머피는 눈물을 흘리는데 이 대목에서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영화는 액션이 아니라 어떻게 보면 철학문제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인간으로서 남아 있는 모습을 보면서 닭똥같은 눈물을 흘리는 머피의 모습이 보이는가? 확실히 로보캅은 액션영화이긴 하지만 사실은 다른 문제를 건드리고 있다. 인간 정체성의 문제이다. 이제 웨어러블 컴퓨팅이다 모다 하면서 이제 인간이 스스로 기계를 입는 시대가 오고 있다. 한편에서는 인공 신장 등 장기를 만들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뇌와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새로운 기기들 개발에 한창이다. 십년 이십년 후에 머피와 같은 사람이 탄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영화는 항상 시대를 한발 앞서 가니까. 나의 정체성은 내가 갖고 있는 육체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나의 기억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보이지 않는 나의 영혼인가?

일명 노인학대 - 윈도우 8, 윈도우 10과 NC110 넷북으로 잘 살아보기

요새 나에게 소소하게 즐거움을 주는게 있다. 바로 4년이 넘게 쓰고 있는 넷북이다. NC110 이라고 이젠 보이지도 않는 넷북인데 아톰 CPU에 하드는 200기가로 구매 당시 30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산것 같다. 한때는 팔려고 했지만 중고나라에서도 팔리지가 않아 그냥 방치했다가 다시써보니 만족감이 상당하다. 왜 이런일이 벌어질까? 원래 PC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 그리고 PC 제조사들은 소위 말하는 스펙 장사로 떼돈을 벌었다. 윈도우 버전이 올라갈수록 특히 윈도우 95부터 심했다. 98, 2000, XP 윈도우 버전이 올라갈수록 CPU와 램 요구는 높아져갔고 사실 윈도우 95나 윈도우 10이나 일반인들이 하는 일은 인터넷과 오피스 문서 작성이 대부분인데도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수백만원을 써야했다. 그런데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이 세상을 휩쓸면서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것이 대세가 되면서 PC나 스마트폰은 인터넷으로 연결만되 있으면 되는 세상이 오자 PC는 데이터의 저장소라기 보다는 어찌보면 인터넷을 연결하는 단말기의 역할만 남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도 어쩔수 없는지 윈도우 8부터 모바일 운영체제로도 통합되면서 윈도우가 확실하게 가벼워졌다. 덕택에 이 오래된 넷북에 윈도우 8, 혹은 윈도우 10을 깔아도 날아간다. 책쓰거나 문서 작업에 아무 불편함이 없는 정도가 된 것이다. 물론 여기서 약간의 팁이 있다. 브라우저는 가벼운 불여우(파이어팍스)를 쓰고,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쓰지 않는다. 드랍박스에 문서를 담아 다니니 오래된 놋북도 다시 사용을 생각해 볼만한 시대가 온 것 같다. 도난의 걱정도 적고, 가볍고, 아톰 CPU라 배터리도 하루종일간다. 이만하면 여행갈때 가볍게 까페에서 친구를 기다릴 때 책 한권 들고가는 기분으로 아주 쓸만하다. 이 넷북은 2년전엔 45일간의 유럽 여행에서 사진의 든든한 백업 역할도 했다. 그러고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