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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데스크 (오토캐드) 감사와 대처 방법

프로젝트 하는 곳에서 오토캐드 감사 공문이 날라왔다. (대행 법무 법인 통해서)

과거 수십억짜리 라이센스 분쟁도 해 본터라 거기 비하면 큰 돈은 아니겠지만, 중소기업들은 스트레스 받을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라이센스 구매한 업체에 물어보면 보통 그냥 무시하고 버티라는 조언만 준다.

그러면 기업 입장에서는 전문가도 없고 정말 불안해질 수 밖에 없고, 

잊어 먹을 만 하면 보내는 법무 법인 레터 때문에 담당자들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우선, 오토캐드가 라이센스 관련 감사 공문을 보내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요새는 시스템이 다 클라우드로 전환되면서 오토캐드 사용 자체가 클라우드에 기록이 된다. 우발적이거나 실수로라도 다른 라이센스를 사용하면 모두 다 기록이 된다는 말이다.

그러면 오토캐드는 그 사용량을 관찰하다가 공문을 보내게 된다. 

1. 통상 공문은 오토캐드에서 직접 보낸다. 이 때는 보낸 SW를 이용해서 사용 현황을 점검해서 결과를 보내 달라고 한다.

2. 안보내면(?) 법무 법인 통해서 통보를 보내기 시작한다. 뭔가 문제가 있다고 인지한다.

3. 법무 법인의 통보가 잊을 만 하면 반복되면서 내용 강도도 쎄 진다.

이에 따라 담당자의 스트레스도 비례한다.


대응 방법은 멀까?

우선 회사 내에 다른 라이세스 사용한 적이 없다면, 그냥 오토캐드 SW를 활용해서 현황을 취합해서 보내면 끝이다.

그런데 우리도 관리가 잘 안되서 뭔가 찜찜하다면....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먼저 내부적으로 자체 검사를 통해서, 라이센스 관리를 해서 정리가 되야 한다.

떳떳하다면 들어와서 봐라 라고 얘기해도 된다.

그러나 그 정도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기업이 작은 회사는 많지 않다.(사실 큰회사도 과거에도 자주 라이센스를 어기는 경우가 발생했다)


보통 이런 라이센스 오딧은 대기업도 적당한 금액에 합의를 보고 끝내지 법원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중소기업은 더 말할 것도 없다.

글에 다 말할 수는 없지만,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딧에 대해서는, 기업의 규모나 사용 현황에 따라서 적절한 합의나, 전략을 취하면 된다.

너무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다.

오토데스크 같이 큰 회사가 작은 회사를 상대로 소송하는 경우는 지금까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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