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도 애플 제품을 좋아한다.
당연 매장에서 아이패드 미니가 나왔을 때 관심을 가지고 보았다.
집에서 아이패드 써 보니까 크기가 항상 마음에 걸렸다.
들고 있으면 팔 아프고 가방에 갖고 다니기도 애매하게 컸다.
들고 있으면 팔 아프고 가방에 갖고 다니기도 애매하게 컸다.
아이패드 미니는 딱 원하는 적당한 사이즈라 마음에 들었다.
"DOA, Dead On
Arrival"
칠인치 삼성 제품에 빗대여 한 그의 말은 저주에 가까왔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미니가 과연 언제 출시가 결정된 것일까 하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그의 임종 전에 애플의 전체 로드맵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사후에도 3~4년간은 최소한 그가 계획한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잡스가 아이패드 미니를 계획했다면 그의 생각을 바꾼 것이다.조금
믿기는 어렵지만 말이다.
(나는 스티브의 성격상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쉽게 바꿀 사람은
아니라고 본다. 물론 답은 애플 핵심 측근들만 알겠지만)
그런데 그의 사후에 팀쿡이 시장의 요구를 따라서 칠인치 제품을 계획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팀쿡이 아마존이나 삼성의 경쟁 제품들을 제압하기 위해서 미니 제품을 내 놓았다면. 이건 전형적인 대기업의 전략이다.
다시 말하면 애플은 자신의 고유한 DNA를 잃어 버리고 있는 것이다.
애플은 소비자의 니즈를 조사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애플이 잡스가 저주하던 7인치대 아이패드 제품을 내 놓으면서, 잡스가 갖고 있던 고집스런 애플의 철학, 최소한 아이패드에서 잡스가 그리고 상상했던 제품과 서비스는 한발 뒤로 물러나게 된 것이다.
애플은 소비자의 니즈를 조사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애플이 잡스가 저주하던 7인치대 아이패드 제품을 내 놓으면서, 잡스가 갖고 있던 고집스런 애플의 철학, 최소한 아이패드에서 잡스가 그리고 상상했던 제품과 서비스는 한발 뒤로 물러나게 된 것이다.
최근 특허 싸움으로 자사의 권리를 최대한 확보하려는 행태도 그렇고, 내놓는 제품마다 완벽주의를 고수하던 고집스런 잡스의
냄새가 사라지고 애플 Maps 등의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실수가 있는 것, 그리고 지나친 단가 인하로 인해 협력업체와의 잡음 등이 그 예들이다.
혁신 기업이 그 명성을 이러갈려면 계속 어딘가에 미쳐야 한다.
애플은 과거에는 미친(?)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는데, 이제는 어딘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기업의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회봉사나 서비스나 협력 업체 관리를 여타 글로벌 기업처럼 잘 하는 것도 아니다.
이도 저도 아닌 애플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한다.
아직 애플에게 잡스가 남겨놓은 애플 티비 같은 한 방이 남아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방향으로 계속 간다면 Major에서 다시 Minor로 떨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회봉사나 서비스나 협력 업체 관리를 여타 글로벌 기업처럼 잘 하는 것도 아니다.
이도 저도 아닌 애플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한다.
아직 애플에게 잡스가 남겨놓은 애플 티비 같은 한 방이 남아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방향으로 계속 간다면 Major에서 다시 Minor로 떨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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