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이폰5에서 찾아본 애플의 무서운 New 플랫폼 전략


애플 아이폰5가 마침내 공개됐다. 아이폰5 화면은 4인치로 커졌고 화면 비율도 바뀌었다. LTE도 들어갔다. 배터리와 커넥터 크기도 달라졌다. 애플은 iOS6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서 구글 지도 대신 독자 지도 서비스도 시작했다. Passbook이란 앱을 앞세워 모바일 지갑 서비스도 본격화한다.
새로운 아이폰에 대해서 개선뿐인 제품이라는 혹평도 있다. 애플은 오래 못갈 것이란 말도 있다. 뻔한 전망이지만 그럴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필자는 애플이 아이폰5를 통해 애플의 새로운 플랫폼 전략을 속도를 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으로서 아이폰이 갖는 파괴력이 커졌다는 얘기다.
시리의 기능 강화, 구글의 검색시장에 대한 도전
시리는 아이폰4S에서 서비스가 처음 시작되었으며, 자연어 인식과 재미있는 대화가 가능한 높은 품질 수준으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처음에는 재미로 사용하던 사람들도 점차 시리의 검색 기능에 매료되어 현재 시리는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다. iOS6로 가면서 그 기능이 한층 강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과 달리 사람들은 더이상 오늘 야구 경기 결과를 인터넷으로 구글에서 검색하지 않고, 시리에게 오늘 경기 결과는 어떻게 되었어? 하고 묻기만 하면 시리가 대답해준다.텍스트에서 음성 검색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구글에게 치명타를 알려 줄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시리인 셈이다. 사용자들이 시리를 사용한 결과는 시리의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되어 시리의 음성인식과 대화의 수준을 나날이 개선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
애플은 iOS6로 가면서 내비게이션 시장에도 진출하였는데, 이것도 의미가 있다. 오래전부터 스마트카 분야에서 폭스바겐 등 여러 자동차업체와 애플이 협력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시리의 강력한 음성인식 기능이 차량에 내장된다면 운전자는 음성만으로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것이 애플이 구글지도를 벗어나 애플 자체 지도 서비스를 시작한 주요한 이유중의 하나라고 본다. 운전하면서 카오디오를 켜고, 문자를 보내고 답신하고, 신문 기사를 읽으라고 명령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시리는 스마트폰, 자동차 뿐만 아니라 TV, 가전, 컴퓨터 등 모든 영역에 기본적인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공할 잠재력을 가진 서비스이다. 스마트 TV에서 음성으로 채널을 찾고 페북 친구들과 내용을 공유하는 시나리오는 이미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게다가 시리는 이미 수천만명의 아이폰 소유자들을 사용자로 확보하였다. 음성인식 서비스중에 시리처럼 대중화된 성공을 거둔 서비스는 없었다.
구글 서비스에서의 애플 서비스로
구글의 검색 장악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애플의 노력은 트위터, 페이스북과의 관계에서도 알 수 있다.보통 모바일에서는 사용자들이 소식과 최신 뉴스 등을 접하기 위해서 SNS를 가장 많이 검색한다고 한다. 애플은 탈구글 전략의 일환으로 SNS 시장의 양대산맥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끌어 안았다. 이미 트위터를 OS안으로 끌어드렸으며, 페이스북 역시 이번 애플 iOS6 발표와 함께 OS 안으로 깊숙이 들어왔다.
사용자들은 시리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태를 페이스북에 음성만으로 올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탈 구글 서비스와 함께 애플은 자사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기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내부로 끌어드린 것이다.
반대로 구글은 몇달전에 프랑스에 기반을 둔 작은 벤처기업인 Sparrow-아이폰에서 Gmail 을 사용하게 하는 앱으로 유명한-를 인수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향후 아이폰 사용자들이 Gmail에서 바로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SNS에서 사진 편집 기술을 갖고 있는 Nik Software도 인수하였다. Nik은 iOS용 유명 사진편집 어플인 Snapseed 제작사로 유명한데 이를 통해 구글의 SNS에 대한 전략과 이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다.
Passbook은 또 다른 애플다운 서비스
올해 상반기에 삼성 그룹이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삼성월렛이라는 모바일 결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화제가 되었다. 통신사를 배제하고 금융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며 얼마전에는 삼성카드에서 m포켓이라는 모바일 지갑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이번에 애플은 iOS6로 업데이트하면서 일종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인 Passbook을 내놓았다.
전자지갑 서비스를 위해서 NFC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았는데 NFC를 배제하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먼저 내놓은 것에 주목하게 된다. 주지의 사실은 Passbook이 OS에 내재화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모바일 지갑 앱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예를 들면 영화를 예매하면 바로 사용자 Passbook에 자동으로 등록되고, 영화시간을 기다리면서 커피를 마시고 있으면, 영화시작 시간이 가까왔다고 푸시 알림으로 알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열차나 기차표를 구입하고 출발 시간이 지연되거나 변경되면 실시간으로 Passbook에 있는 표에 스케쥴이 반영된다. 애플의 OS 경쟁력을 기반으로 모바일 지갑 시장에서도 차별화하려는 시도이다.
Passbook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를 만들어 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모바일 전자결제 시장 선점을 위한 애플식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적어도 미국에서는 말이다.
요약하면 애플은 아이폰에서 시작한 혁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플랫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그것이 애플이 무서운 이유이다. 어느날 애플 서비스가 모든 기기에서 작동하는 것을 상상해보라. 자동차에, TV에 , 냉장고에… 시리가 들어서고, 아이폰이 내 지갑을 대신한다면? 우리들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시리를 모든 일상에서 사용한다면?
이번에는 한국 기업들도 한박자 늦지 않고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새로운 플랫폼 시장의 선점 효과는 정말 엄청나기 때문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우물 정수기 사용기 - 단점

일전에 정수기에 대해서 조사하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계획과는 달리 여러 이유로 한우물 정수기를 쓰게 되었다. 한우물 정수기는 오래전부터 들었던 제품인데 중공사막식 필터를 사용하며, 전기 분해로 약알칼리수를 만드는 제품이다. 이런 종류는 대표적으로 암웨이의 이스프링 정수기나 한우물 등이 시중에서 유일하게 유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우물 정수기를 쓰는 지인들도 있고, 최근 실험결과에서도 약 알칼리수가 몸에 좋다는 것은 방송에서도 익히 알려져 있어서 주저함 없이 사용하기로 하였다. 심지어 모 소주회사도 약알칼리수를 사용해서 술맛이 좋다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만큼 믿음도 갔다. 하지만 의외로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 집은 서울에서도 많은 인구가 모여사는 곳으로, 지금 있는 아파트만도 가구수가 천가구가 넘는다. 시음용으로 한우물을 신청해보고 가족이 동의하여서 설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데 시음했던 물맛과는 정수기에서 나오는 물맛이 전혀 달랐다. 그리고 약 일주일간 물을 마시면 비릿한 맛과 넘길때 느껴지는 껄끄러움이 있었고 며칠간 가족들이 공통적으로 배가 아팠다. 때문에 한우물에 전화로 몇번 이야기도 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시음수와 실제 물 맛은 다를수 있다는 답 뿐이었다. 약간 황당했다. 시음수와 다른 물맛이라면 시음수를 보내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어째든 다시 부탁드려서 한우물 직원분이 직접와서 정수기 물을 채취하여 가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약 일주일 후 받은 답은 내가 사는 아파트의 수도물이 특이하게도 칼슘 성분이 보통 수돗물보다 배나 많아서 정수기에서 그런 성분때문에 문제가 되었다는 답이다. 즉 원수인 수도물에 칼슘이 과다한데 정수기에서는 칼슘이 과다하거나 한 경우에 거르지 못한다는 말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가로 양이온수지라는 필터를 추가로 달라고 권하였다. 이후 몇번의 이야기 끝에 원하면 환불을 받기로 하였다. 하지만 수천가구가 밀집해 있

영화 로보캅 2014에서

로보캅은 예전에 참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이다. 특히 대학시절에 영화 평론에 대한 특강에서 영화 보는 법에 대해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로보캅 I, II, III 까지 나왔는데 시리즈를 거듭할 수록 로보캅의 적이 달라지는데 일본의 사무라이 무사 로봇이 나와서 로보캅을 곤경에 빠트리는 것이 3편에 나온걸로 기억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미국인들이 당시 소니를 중심으로 거세게 미국 시장을 점령하고 있던 강해만 가는 일본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는 교수님의 해설을 들은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이번 로보캅 2014는 인기를 끄는데는 실패했고, 더군다가 막판에는 겨울왕국에 묻혀서 존재감도 거의 없었다. 스토리 뼈대도 변한것이 없다. 어떻게 보면 전작의 리메이크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거의 죽다가 기계인간으로 되 살아난 경찰 알렉스 머피가 자신이 여전히 인간이라고 주장하다가, 데넷 박사가 그의 남아 있는 모습을 수트를 하나하나 분해하면서 보여주자 머피는 눈물을 흘리는데 이 대목에서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영화는 액션이 아니라 어떻게 보면 철학문제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인간으로서 남아 있는 모습을 보면서 닭똥같은 눈물을 흘리는 머피의 모습이 보이는가? 확실히 로보캅은 액션영화이긴 하지만 사실은 다른 문제를 건드리고 있다. 인간 정체성의 문제이다. 이제 웨어러블 컴퓨팅이다 모다 하면서 이제 인간이 스스로 기계를 입는 시대가 오고 있다. 한편에서는 인공 신장 등 장기를 만들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뇌와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새로운 기기들 개발에 한창이다. 십년 이십년 후에 머피와 같은 사람이 탄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영화는 항상 시대를 한발 앞서 가니까. 나의 정체성은 내가 갖고 있는 육체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나의 기억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보이지 않는 나의 영혼인가?

건강을 위해 스탠딩 테이블(입식 책상) 만들기 및 사용기

나는 오래 앉아 있으면 몸이 견디지 못하는 신체를 갖고 있다. 게다가 오래도록 앉아서 일하는 것은 건강에도 정말 좋지 못하다. 일 때문이라도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앉아서 일하는 것이 그리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스탠딩 테이블을 하나 갖고 싶었다. 입식 책상 말이다. 의자에 앉는 것이 아닌 서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이 절실했다. 수많은 검색을 했으나 국내에 입식 책상을 파는 곳은 거의 없다. 입식 책상이라는게 높이가 최소 1미터 이상되야 하는데 의자에 앉아서 쓰는 책상인 740cm정도의 높이의 책상이 대부분이다. 아무 수요가 적어서 그런가보다. 거의 유일하게 본 것이 이런 것들이다. 이른바 졸음방지 및 불량학생을 위한 입식 책상이란다. 이걸 집에서 쓸수도 없고... 스타벅스에 가보면 홈바 형태의 높은 책상이 있어서 즐겨 앉곤 했는데 그걸 구하기도 만만찮아서 매우 고민이었다. 유럽에서는 일부 사무실에서는 전동 입식 책상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러나 가격이 넘사벽이다. 거의 이백만원 가까이 하니... 고민하다가 훌륭한 대안을 찾았다. 바로 이케아에서 자작한 스탠딩 데스크를 쓰는 사람들을 보고 힌트를 얻었다. 바로 이 사진이다. 20불로 스탠딩 데스크 만들기였는데... 머 콜롬부스 달걀 세우는 것 처럼 별거 아닌거 같아도 그래도 모를땐 정말 수가 없어 보인다. 나도 못할게 없지 않은가. 게다가 우리 집에서는 안쓰는 물건이 하나있어서 다음과 같이 구성해 보았다. 사실 만들었다고 말하기도 민망하다. 역시 별거 아니다. 집에 몇년째 안쓰는 작은 상 하나를 책상에 올리고 그 위에 모니터와 키보드를 올려 놓았을 뿐이데 훌륭한 입식책상이 되었다.ㅎㅎㅎ 효과는 생각보다 컸다. 우선 앉아서 한시간이상 못버티던 내가 이제는 두세시간은 허리나 어깨 아픈 통증 없이 일할 수 있다. 아내도 보더니 좋다고 감탄한다. 게다가 서서 타이핑하거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