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자동차 산업진출에 대해서 업계에서 난리다.
iCar 가 나온다고 말이다.
현금만 수백조원을 보유한 기업이니 신사업에 진출하지 아니하면 이상한 지경이긴 하다.
하지만 애플의 자동차 산업 진출은 이미 예견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거 애플의 자동차 관련 협력 사례를 살펴보자
애플은 아이폰이나아이팟 만들기 전부터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 information 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라고 불리는 자동차의 운영체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어왔다.
그리고 다영한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을 맺어왔는데 아래에 열거한 회사들이 애플의 자동차 운영체제인 CarPlay에 협력한 회사들이다.
현대 기아도 당당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다.
구글 역시 애플의 카플레이에 대항하는 오토 링크를 발표하였다.
특히 구글은 LG전자와 손잡고(삼성은 말듣기에는 너무 커 버렸다) 운영체제는 구글이, 하드웨어는 LG가 개발하는 식으로 무인자동차 개발을 위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출처: NIA]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하는 식으로 자동차 산업에 입질만 하는 것처럼 보이던 애플은 사실 아이폰으로 돈 벌기는 했지만, 스스로 사업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당연하지만 삼성이 매출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처럼 애플의 아이폰만으로는 더이상 교체수요를 만들기 힘들 것이다. 잡스가 반대하던 큰 화면까지 만들면서 할건 다 했으니 말이다.
결론적으로 스마트카 혹은 커넥티드 카라고 불리는 자동차 시장은 애플과 같은 업계 입장에서는 신시장이다.
애플와치와 결합하거나 아이폰과 결합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고 결정적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 이제 미션도 필요없는 간단한 기술만으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자동차 진입 장벽은 낮아지고 핵심 차별화 요소는 소프트웨어가 되는 셈이다.
BMW는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CES 2014에서 갤럭시기어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데모를 보여주었다.
현대의 블루링크에 이어 르노삼성도 SKT와 협력하여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동차 제어 시스템을 선보였다.
결국, 자동차의 차별화 요소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될 것이다.
그리고 운영체제와 서비스, 앱스토어와 같은 장터와 영화 음악, 전자책, 뉴스 등이 디지털 미디어 장터를 갖고 있는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IT 기업들이 이 산업의 핵심이 될 것이 명확한 셈이다.
필자가 보기엔 이제 삼성도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 머 이미 준비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iCar 가 나온다고 말이다.
현금만 수백조원을 보유한 기업이니 신사업에 진출하지 아니하면 이상한 지경이긴 하다.
하지만 애플의 자동차 산업 진출은 이미 예견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거 애플의 자동차 관련 협력 사례를 살펴보자
애플은 아이폰이나아이팟 만들기 전부터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 information 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라고 불리는 자동차의 운영체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어왔다.
그리고 다영한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을 맺어왔는데 아래에 열거한 회사들이 애플의 자동차 운영체제인 CarPlay에 협력한 회사들이다.
현대 기아도 당당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다.
구글 역시 애플의 카플레이에 대항하는 오토 링크를 발표하였다.
특히 구글은 LG전자와 손잡고(삼성은 말듣기에는 너무 커 버렸다) 운영체제는 구글이, 하드웨어는 LG가 개발하는 식으로 무인자동차 개발을 위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출처: NIA]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하는 식으로 자동차 산업에 입질만 하는 것처럼 보이던 애플은 사실 아이폰으로 돈 벌기는 했지만, 스스로 사업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당연하지만 삼성이 매출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처럼 애플의 아이폰만으로는 더이상 교체수요를 만들기 힘들 것이다. 잡스가 반대하던 큰 화면까지 만들면서 할건 다 했으니 말이다.
결론적으로 스마트카 혹은 커넥티드 카라고 불리는 자동차 시장은 애플과 같은 업계 입장에서는 신시장이다.
애플와치와 결합하거나 아이폰과 결합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고 결정적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 이제 미션도 필요없는 간단한 기술만으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자동차 진입 장벽은 낮아지고 핵심 차별화 요소는 소프트웨어가 되는 셈이다.
BMW는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CES 2014에서 갤럭시기어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데모를 보여주었다.
결국, 자동차의 차별화 요소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될 것이다.
그리고 운영체제와 서비스, 앱스토어와 같은 장터와 영화 음악, 전자책, 뉴스 등이 디지털 미디어 장터를 갖고 있는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IT 기업들이 이 산업의 핵심이 될 것이 명확한 셈이다.
필자가 보기엔 이제 삼성도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 머 이미 준비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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