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에 갤럭시 S4가 발표된다고 한다. 구글 X폰 역시 연내에 발표 예정이다.
애증의 관계가 되버린 삼성과 구글의 관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는 서로 다른 쪽에서 협력 관계로 출발하여서 이제는 경쟁관계로 만나 버린 미묘한 관계가 되어 버렸다.
전통적인 하드웨어 강자인 삼성은 소프트 역량을 강화하면서 13년 MWC에서 갤럭시 S3 가최고 스마트폰 상을 받기도 하였고, 전세계 메이저 통신사들은 갤럭시 S4에 대해서 물건을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선주문만 1억대에 달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반면 검색에서 출발한 구글은 X폰이라는 새로운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능을 탐재한 폰을 연내 구글 개발자 데이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의 제품과 구글은 특징이 그 시작만큼 다르다.
삼성은 부품과 가전까지 어루우르는 종합 전자회사답게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자 편이성과 같은 UX 개선과 함께, 기기간의 N 스크린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것이다.
스마트 TV, 노트북, 스마트폰, 카메라 등 모든 제품군을 완벽하게 갖춘 삼성은 기기간의 연결성을 강조하면서 디바이스 간의 연결을 통한 서비스를 장점이자 고객을 락인(Lock-In) 하는 또다른 하드웨어 생태계 형태로 내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구글은 검색과 데이터로 출발한 만큼 X폰과 같은 차세대 폰에서는 사용자의 데이타와 소프트웨어 역량에 기반한 차별화를 둔 전략을 사용할 것이다.
그런데 필자가 보기엔 여기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구글의 X폰이 과거 아이폰과 같은 혁신성을 갖고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뒤흔다면 구글에게 좋을 일일까? 구글은 어떤 전략을 갖고 X폰을 만들고 론칭할까?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에는 완전히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이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기능과 혁신성에서 후발주자들에게 따라 잡하기 시작했다.
구글의 X폰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구글이 갖고 있는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등 타사가 쉽게 모방이 힘든 서비스로 차별화 할 것이 예상된다.
하지만 만약 이것이 기존의 안드로이드와는 차별화된 구글만의 또 다른 버젼이 되 버린다면 스스로 파편화를 자초할 뿐 아니라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를 자사의 스마트폰에 탑재하기를 꺼릴수 밖에 없다.
구글에게 하드웨어를 파는 것도 중요할 있지만 안드로이드가 확산되는 것도 그 이상이다.
게다가 삼성의 타이젠이나 HP의 웹OS를 인수한 LG, 우분투 등등 제3의 OS들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구글은 X폰을 만든다고해도 기존의 안드로이드 시장을 무시할수 없을 것이고, 따라서 애플과 같은 전략을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어째든 구글은 작년에 발표한 구글 프로젝트 글래스를 조만간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고, 인수한 모토롤라를 통해서 X폰을 출시 예정 등 본격적으로 하드웨어 시장에도 직접 진출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전쟁은 TV와 가전, 자동차까지 확산되면서 올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해보다 새롭고 융합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Written by 최감자
애증의 관계가 되버린 삼성과 구글의 관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는 서로 다른 쪽에서 협력 관계로 출발하여서 이제는 경쟁관계로 만나 버린 미묘한 관계가 되어 버렸다.
전통적인 하드웨어 강자인 삼성은 소프트 역량을 강화하면서 13년 MWC에서 갤럭시 S3 가최고 스마트폰 상을 받기도 하였고, 전세계 메이저 통신사들은 갤럭시 S4에 대해서 물건을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선주문만 1억대에 달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반면 검색에서 출발한 구글은 X폰이라는 새로운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능을 탐재한 폰을 연내 구글 개발자 데이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의 제품과 구글은 특징이 그 시작만큼 다르다.
삼성은 부품과 가전까지 어루우르는 종합 전자회사답게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자 편이성과 같은 UX 개선과 함께, 기기간의 N 스크린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것이다.
스마트 TV, 노트북, 스마트폰, 카메라 등 모든 제품군을 완벽하게 갖춘 삼성은 기기간의 연결성을 강조하면서 디바이스 간의 연결을 통한 서비스를 장점이자 고객을 락인(Lock-In) 하는 또다른 하드웨어 생태계 형태로 내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구글은 검색과 데이터로 출발한 만큼 X폰과 같은 차세대 폰에서는 사용자의 데이타와 소프트웨어 역량에 기반한 차별화를 둔 전략을 사용할 것이다.
그런데 필자가 보기엔 여기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구글의 X폰이 과거 아이폰과 같은 혁신성을 갖고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뒤흔다면 구글에게 좋을 일일까? 구글은 어떤 전략을 갖고 X폰을 만들고 론칭할까?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에는 완전히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이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기능과 혁신성에서 후발주자들에게 따라 잡하기 시작했다.
구글의 X폰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구글이 갖고 있는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등 타사가 쉽게 모방이 힘든 서비스로 차별화 할 것이 예상된다.
하지만 만약 이것이 기존의 안드로이드와는 차별화된 구글만의 또 다른 버젼이 되 버린다면 스스로 파편화를 자초할 뿐 아니라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를 자사의 스마트폰에 탑재하기를 꺼릴수 밖에 없다.
구글에게 하드웨어를 파는 것도 중요할 있지만 안드로이드가 확산되는 것도 그 이상이다.
게다가 삼성의 타이젠이나 HP의 웹OS를 인수한 LG, 우분투 등등 제3의 OS들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구글은 X폰을 만든다고해도 기존의 안드로이드 시장을 무시할수 없을 것이고, 따라서 애플과 같은 전략을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어째든 구글은 작년에 발표한 구글 프로젝트 글래스를 조만간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고, 인수한 모토롤라를 통해서 X폰을 출시 예정 등 본격적으로 하드웨어 시장에도 직접 진출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전쟁은 TV와 가전, 자동차까지 확산되면서 올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해보다 새롭고 융합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Written by 최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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