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구글 그리고 시스코간의 특허 동맹이 얼마전 세간에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글로벌 기업간의 특허 동맹은 사실 여러가지 의미가 있는데, 삼성의 경우와 구글 등 기업간의 속내는 비슷하면서도 각각 다를 것이다.
3~4년 전만해도 삼성은 애플과의 특허 분쟁을 통해 얻는 것도 많았다.
아이폰으로 세상을 휩쓴 애플이라는 혁신 기업과 유일하게 맞짱뜨는 기업으로 세상에 각인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와중에 고 스티브 잡스가 삼성을 카피캣이라고 연일 비난하는 수모도 감내해야 했지만 최소한 안드로이드 폰 진영에서 구글보다 더 많은 지지도를 얻고, 갤럭시 브랜드를 전 세계에 각인 시켰다.
하지만 올해 이건희 왕회장님의 한 말씀은 이제 시각이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그럼으로 삼성은 적극적으로 애플과의 물밑 협상과 글로벌 기업과의 특허 공유같은 과감한 승부수들을 던지고 있다. 특허에 대한 부담이 있는 구글도 비슷한 심정으로 손을 잡았을 것이다.
이러한 포석은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또다른 특허분쟁으로 인한 소모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구글 등과 파격적인 특허 공유 협정을 맺고 외부에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전략이 단기적으로 유리하겠지만, 삼성에게 과연 장기적으로도 어떨지는 지나 봐야 아는 것이다.
삼성은 구글 등과 광범위한 특허 사용 협정을 반영구적으로 맺었다.
구글과 삼성은 협력하는 관계이지만 또한 제품과 서비스가 충돌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삼성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지향하고 있고 구글은 자사의 소프트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제품 시장에도 더욱 접근하고 있다.
일례로 아이팟의 아버지 토니 파델이 세운 네스트(Nest)를 구글이 얼마전 인수한 것은 파격적인 행보이다. 애플의 아름다운 제품 DNA를 구글의 제품에 적용하겠다는 것인데, 만약 생각대로 된다면 새로운 구글의 제품들은 엄청난 파괴력을 갖을 것이 틀림없다.
예를 들면 세간에 화제가 된 구글 글라스(Google Glass)가 애플스러운 디자인과 높은 완성도 보안성을 가지고 만들어 진다면 어떨게 될까?
시간이 지날수록 구글과 삼성은 서비스와 제품 영역에서 경쟁 구도가 깊어질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또한 삼성은 구글의 특허를 자유롭게 사용함으로 향후 애플이나 다른 잠재적인 경쟁자와의 특허 시비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방패가 생겼으므로 소프트한 시장 즉 클라우드나 인공지능 등의 새로운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 수 여지가 더 생겼다. 하지만 얼마나 경쟁 기업처럼 창의적으로 새로운 서비와 제품을 만들수 있을지는 정말 큰 숙제이다.
확실히 창의적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시장에서 삼성은 큰 성공을 해 본적이 그리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게다가 글로벌 시장에서 과거 소니와 같은 성공의 역사를 써가고 있지만 한 기업에게 영원한 승리를 결코 역사는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결국 광범위한 특허의 크로스 라이센스는 실력으로 승부하자는 것인데, 빠른 속도와 제조 경쟁력 그리고 마케팅에 강한 삼성의 강점을 살려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삼성은 구글과 같은 광범위한 사용자 데이터와 인공 지능 서비스를 갖고 있는 기업의 하드웨어의 대량생산을 담당하는 신세까지 전락할 수도 있다.
구글은 구글만 갖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이 아직 갖지 못한 글로벌 데이터와 서비스가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기업간의 특허 동맹은 사실 여러가지 의미가 있는데, 삼성의 경우와 구글 등 기업간의 속내는 비슷하면서도 각각 다를 것이다.
3~4년 전만해도 삼성은 애플과의 특허 분쟁을 통해 얻는 것도 많았다.
아이폰으로 세상을 휩쓴 애플이라는 혁신 기업과 유일하게 맞짱뜨는 기업으로 세상에 각인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와중에 고 스티브 잡스가 삼성을 카피캣이라고 연일 비난하는 수모도 감내해야 했지만 최소한 안드로이드 폰 진영에서 구글보다 더 많은 지지도를 얻고, 갤럭시 브랜드를 전 세계에 각인 시켰다.
하지만 올해 이건희 왕회장님의 한 말씀은 이제 시각이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선두 사업은 끊임없이 추격을 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은 시간이 없다'애플과의 특허 전쟁으로 인한 피로감과 중국 기업들의 공세는 위기감을 불러오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제 싸워서 얻을 것보다는 잃을게 많아졌다는 말이다.
그럼으로 삼성은 적극적으로 애플과의 물밑 협상과 글로벌 기업과의 특허 공유같은 과감한 승부수들을 던지고 있다. 특허에 대한 부담이 있는 구글도 비슷한 심정으로 손을 잡았을 것이다.
이러한 포석은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또다른 특허분쟁으로 인한 소모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구글 등과 파격적인 특허 공유 협정을 맺고 외부에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전략이 단기적으로 유리하겠지만, 삼성에게 과연 장기적으로도 어떨지는 지나 봐야 아는 것이다.
삼성은 구글 등과 광범위한 특허 사용 협정을 반영구적으로 맺었다.
구글과 삼성은 협력하는 관계이지만 또한 제품과 서비스가 충돌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삼성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지향하고 있고 구글은 자사의 소프트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제품 시장에도 더욱 접근하고 있다.
일례로 아이팟의 아버지 토니 파델이 세운 네스트(Nest)를 구글이 얼마전 인수한 것은 파격적인 행보이다. 애플의 아름다운 제품 DNA를 구글의 제품에 적용하겠다는 것인데, 만약 생각대로 된다면 새로운 구글의 제품들은 엄청난 파괴력을 갖을 것이 틀림없다.
예를 들면 세간에 화제가 된 구글 글라스(Google Glass)가 애플스러운 디자인과 높은 완성도 보안성을 가지고 만들어 진다면 어떨게 될까?
시간이 지날수록 구글과 삼성은 서비스와 제품 영역에서 경쟁 구도가 깊어질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또한 삼성은 구글의 특허를 자유롭게 사용함으로 향후 애플이나 다른 잠재적인 경쟁자와의 특허 시비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방패가 생겼으므로 소프트한 시장 즉 클라우드나 인공지능 등의 새로운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 수 여지가 더 생겼다. 하지만 얼마나 경쟁 기업처럼 창의적으로 새로운 서비와 제품을 만들수 있을지는 정말 큰 숙제이다.
확실히 창의적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시장에서 삼성은 큰 성공을 해 본적이 그리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게다가 글로벌 시장에서 과거 소니와 같은 성공의 역사를 써가고 있지만 한 기업에게 영원한 승리를 결코 역사는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결국 광범위한 특허의 크로스 라이센스는 실력으로 승부하자는 것인데, 빠른 속도와 제조 경쟁력 그리고 마케팅에 강한 삼성의 강점을 살려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삼성은 구글과 같은 광범위한 사용자 데이터와 인공 지능 서비스를 갖고 있는 기업의 하드웨어의 대량생산을 담당하는 신세까지 전락할 수도 있다.
구글은 구글만 갖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이 아직 갖지 못한 글로벌 데이터와 서비스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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