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007년 아이폰 등장 이후 갤럭시 시리즈로 대전환을 이루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삼성은 애플을 넘어서는 것이 어렵다.
그 이유는 첫번째로 기업의 태생에 있다.
삼성전자는 누가 머래도 전통적인 하드웨어 기업이고, 애플은 스티브 잡스와 워즈니악이 세운 컴퓨터 하드웨어이자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세상에서 알려진 가장 안정적인 운영체제인 유닉스 기반의 탄탄한 애플의 OS X 와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용으로 다시 쓴 iOS는 애플만 갖고 있다.
소프트웨어로 말하면 삼성은 별로 내세울게 없다.
둘째로 두 기업의 행보 혹은 기업의 DNA에 있다.
삼성전자는 빌려쓰기의 명수이다.
삼성은 애플의 아이폰이 뜨자, 바로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빌려와서 일약 안드로이드를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바일 운영체제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물론 삼성이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갖고 싶어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이병철 회장 시절부터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은 소프트웨어임을 인지하고 있었다.
반도체 한트럭의 가격과 차 한트럭의 가격 그리고, 소프트웨어 한트럭의 가격을 비교하면서 이병철 회장은 한국의 현실과 시장에 맞게 제조업 그 중에서도 반도체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물론 가장 현명한 선택이었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다른다.
삼성은 성장한 후에 운영체제를 갖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업들과의 협력에도 손을 내밀었지만, 궂이 수 많은 제조사중에서 삼성에만 특혜를 제공할 이유가 없어서 거절당했다.
삼성은 특유의 전략대로 소프트웨어에도 타이젠과 같은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서 일부 삼성기오와 같은 손목형 제품에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미하다.
파트너였던 구글의 견제도 심하다.
사실 삼성의 잘 하는 것은 나쁜 말로는 변심이고 좋은 말로는 변화이다.
필요할 때 마다 여기저기로 카멜레온처럼 변하는 것은 웬만한 기업은 흉내도 못낼 정도의 삼성의 놀라운 역량이다.
반면에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대학 중퇴 시절에 글꼴 디자인 수업에 꽂히면서 심미안과 예술에 컴퓨터를 결합할려고 했고, 실제로 애플의 디자인이나 폰트는 세계 어떤 컴퓨터와 비교해도 가장 아름답다.
잡스의 DNA가 녹아 있는 애플은 경쟁자를 의식하는 삼성과 달리 미켈란젤로와 같은 심미안과 예술작품을 추구한다. 물론 팀국이 상당부분 바꾸긴 했어도 근본적인 DNA는 바뀌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삼성은 애플과 달라도 너무나 다른 회사다.
잘 되는 것이라면 전자제품이 아니라 자동차, 비행기, 농업까지도 뛰어드는 회사고, 애플은 컴퓨터에서 출발해서 모바일 기기로 발전하면서 IT 업계의 변화에 따라서 판을 바꾸면서 최고의 선택을 해 회사이다.
삼성은 애플을 넘을 수 없다. 왜냐면 미켈란제로와 같은 예술품을 추구하는 회사와 마치 중세 네덜란드 상인처럼 시장성이 있는 분야에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곳은 비교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좀 더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삼성은 애플이 가진 운영체제라는 영혼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그래서 애플과 같은 팬보이들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애플을 넘을 수 없다.
영혼이 다른 회사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긴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삼성은 애플을 넘어서는 것이 어렵다.
그 이유는 첫번째로 기업의 태생에 있다.
삼성전자는 누가 머래도 전통적인 하드웨어 기업이고, 애플은 스티브 잡스와 워즈니악이 세운 컴퓨터 하드웨어이자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세상에서 알려진 가장 안정적인 운영체제인 유닉스 기반의 탄탄한 애플의 OS X 와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용으로 다시 쓴 iOS는 애플만 갖고 있다.
소프트웨어로 말하면 삼성은 별로 내세울게 없다.
둘째로 두 기업의 행보 혹은 기업의 DNA에 있다.
삼성전자는 빌려쓰기의 명수이다.
삼성은 애플의 아이폰이 뜨자, 바로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빌려와서 일약 안드로이드를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바일 운영체제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물론 삼성이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갖고 싶어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이병철 회장 시절부터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은 소프트웨어임을 인지하고 있었다.
반도체 한트럭의 가격과 차 한트럭의 가격 그리고, 소프트웨어 한트럭의 가격을 비교하면서 이병철 회장은 한국의 현실과 시장에 맞게 제조업 그 중에서도 반도체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물론 가장 현명한 선택이었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다른다.
삼성은 성장한 후에 운영체제를 갖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업들과의 협력에도 손을 내밀었지만, 궂이 수 많은 제조사중에서 삼성에만 특혜를 제공할 이유가 없어서 거절당했다.
삼성은 특유의 전략대로 소프트웨어에도 타이젠과 같은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서 일부 삼성기오와 같은 손목형 제품에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미하다.
파트너였던 구글의 견제도 심하다.
사실 삼성의 잘 하는 것은 나쁜 말로는 변심이고 좋은 말로는 변화이다.
필요할 때 마다 여기저기로 카멜레온처럼 변하는 것은 웬만한 기업은 흉내도 못낼 정도의 삼성의 놀라운 역량이다.
반면에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대학 중퇴 시절에 글꼴 디자인 수업에 꽂히면서 심미안과 예술에 컴퓨터를 결합할려고 했고, 실제로 애플의 디자인이나 폰트는 세계 어떤 컴퓨터와 비교해도 가장 아름답다.
잡스의 DNA가 녹아 있는 애플은 경쟁자를 의식하는 삼성과 달리 미켈란젤로와 같은 심미안과 예술작품을 추구한다. 물론 팀국이 상당부분 바꾸긴 했어도 근본적인 DNA는 바뀌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삼성은 애플과 달라도 너무나 다른 회사다.
잘 되는 것이라면 전자제품이 아니라 자동차, 비행기, 농업까지도 뛰어드는 회사고, 애플은 컴퓨터에서 출발해서 모바일 기기로 발전하면서 IT 업계의 변화에 따라서 판을 바꾸면서 최고의 선택을 해 회사이다.
삼성은 애플을 넘을 수 없다. 왜냐면 미켈란제로와 같은 예술품을 추구하는 회사와 마치 중세 네덜란드 상인처럼 시장성이 있는 분야에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곳은 비교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좀 더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삼성은 애플이 가진 운영체제라는 영혼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그래서 애플과 같은 팬보이들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애플을 넘을 수 없다.
영혼이 다른 회사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긴 하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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